배민·쿠팡잇츠 네탓공방…자영업자 “싸우는 척하지만 사실상 ‘담합’”
배민·쿠팡잇츠 네탓공방…자영업자 “싸우는 척하지만 사실상 ‘담합’”

 

배달플랫폼 양대산맥인 배달의민족(이하 배민)과 쿠팡이 공방전을 벌이고 있는 사이 자영업자들의 한숨은 깊어져만 가고 있다. 배달 플랫폼 수수료가 오르면서 자영업자들의 비용 부담이 더 커지고 있어서다. 배달 플랫폼 업체가 서로 싸우는 척 하지만 사실상 수수료를 둘 다 인상하고 있어 사실상 담합과 다름없다는 비판도 나왔다.

 

24일 쿠팡이츠는 자사 뉴스룸을 통해 “쿠팡이츠는 기존 수수료를 동결하고 방문 포장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며 “반면 타사는 요금제 변경, 포장수수료 유료화, 중개 수수료 인상 및 고객배달비 업주 부담 등으로 무료배달에 따른 비용을 외식업주와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정 배달업체만의 문제를 모든 배달 업체의 문제인 것처럼 호도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배민을 겨냥한 입장이다.


이에 배민도쿠팡이츠와 같은 자체배달(배민배달)은 우리도 비용을 부담한다며 반박에 나섰다. 배민은 쿠팡이츠의 주장은 가게 배달과 배민 배달을 교묘히 섞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소비자와 외식업주들을 오인시킬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강조했다.


양사의 저격전이 시작된 배경에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이중 가격제 도입이 있다. 최근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높은 배달 수수료로부터 점주들 보호를 위해 이중가격제를 도입해고 그 결과 외식 물가가 올라갔다. 결국 소비자와 업자들 모두 배달 플랫폼을 물가 상승의 원인으로 지목하기 시작했다. 양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경쟁업체를 지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정작 자영업자들은 양사 모두에게 책임이 크다고 지적한다. 남영역에서 국밥집을 운영하는 이설호(38·가명)씨는 “쿠팡이츠나 배민이나 내 통장에 찍히는 금액은 똑같다”며 “1만500원짜리 국밥을 판매하면 플랫폼 상관없이 내 통장에 찍히는 금액은 정확히 4871원이다”고 말했다.

 

▲자영업자들은 쿠팡이츠와 배민이 정작 필요한 경쟁은 안하고 책임 회피를 위한 비난전만 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르데스크

 

이 씨가 보여준 장부에는 1만500원 국밥을 판매하면 △주문 중개 수수료로 1029원 △결제 대행사 수수료 285원 △배달비 2900원 △부가세 415원 △즉시 할인 금액 1000원 등 총 5629원이 빠진 금액이 들어온다. 국밥 가격에 절반이 넘는 가격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는 재료비와 인건비 등을 제외한 금액이다.


이 씨는 “둘이 서로를 탓하기 전에 본인들의 행보 먼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똑같은 수수료를 받아 가는 기업끼리 서로 탓하는 모습을 보면 울화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용산에서 족발집을 운영하고 있는 구형모(49) 씨의 의견도 비슷하다. 구 씨의 경우 1만 9000원짜리 소자 족발을 판매하면 수중에 찍히는 금액은 1만3000원 정도다. 그래서 배달플랫폼이 아닌 전화 주문의 경우 1만7000원, 포장 방문 시 1만5000원에 족발을 판매하고 있다. 가격을 낮춰도 배달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보다 수익이 높고 단골 확보를 통해 의존성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구 씨는 “내 눈에는 두 플랫폼이 전혀 경쟁을 하지 않고 오히려 담합하는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며 “만약 정말 경쟁을 한다면 최대한 많은 업체를 확보하기 위해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줄여줘야 정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배민이 최근 수수료를 3%를 올려서 결국 쿠팡과 똑같아졌다. 이게 담합이 아니면 뭐냐”고 토로했다.


그래도 자영업자들은 배민이 쿠팡보다 조금 더 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수수료 부담은 동일하더라도 배민의 서비스가 더 전문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씨는 “둘 다 똑같지만 그래도 뽑자면 배민이 조금 더 좋은 것 같다”며 “가장 큰 이유는 배달이 빠르단 것인데 이게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 것이냐는 질문에 구 씨는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배민을 선택할 것 같다”며 “일단 배민의 주문 비중이 더 크고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도 더 다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주재하는 ‘배달 플랫폼-입점 업체 상생 협의체’는 출범 후 두 달째 공전 중이다. 24일 5회차 회의에서도 중개 수수료 인하는 안건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회의에선 PG사(전자 지급 결제 대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 인하, 영수증에 배달비 표기 등과 같은 부차적인 내용만 다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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