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지난해 중화권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호실적을 거뒀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매출 4조2599억원, 영업이익 249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64% 증가한 수치다.
지역별로 보면 국내 사업 매출액은 2조1570억원, 영업이익은 1483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사업은 주요 브랜드들의 대표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로 멀티브랜드스토어(MBS)와 온라인 채널에서 견고한 성장을 달성했다. 하지만 면세 매출의 하락이 지속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액이 2.4% 감소했다. 반면 국내 화장품 부문은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해외 사업 매출액은 1조6789억원으로 20.6% 늘었고, 영업이익은 1042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룬 덕분이다. 특히 그룹 역사상 처음으로 미주 지역이 중화권을 넘어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해외 시장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미주 지역에서는 주요 브랜드의 고성장과 함께 코스알엑스 편입 효과로 매출이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라네즈, 이니스프리와 같은 주력 브랜드의 경우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 & 사이버 먼데이’ 행사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영국의 HB스토어인 ‘Boots’와 ‘ASOS’에 입점해 채널을 다변화한 라네즈가 세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여기에 코스알엑스 편입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전체 매출은 3배 확대됐다.
아시아에서는 중화권과 기타 아시아 지역의 성과가 대비됐다. 중화권의 경우 중국 법인의 채널 거래구조 변경 등으로 매출이 27% 하락지만 설화수와 려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중화권을 제외한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는 매출이 33%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건강한 매출 성장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 글로벌 리밸런싱 가속화, 채널 대응력 강화, 미래 성장 준비라는 전략 방향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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