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품이 글로벌 인기 상품 ‘불닭볶음면’ 수출량 증가에 힘입어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5일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1조7300억원, 영업이익은 3442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률도 2023년 12%에서 지난해 20%로 상승하며 수익성이 확대됐다. 삼양식품의 수출 비중은 2023년 68%에서 지난해 3분기 77%로 1년 만에 10%가량 늘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수출이 본격화된 2016년 이후 8년 연속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해외 수출 호황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유럽 내 불닭 브랜드 인기가 확산되며 물량을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해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을 기반으로 해외 수요에 대응하면서 현지 불닭 브랜드 고객을 위한 맞춤형 이벤트와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현지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해외사업 확대에 주력했다.
특히 미국 소셜미디어(SNS)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까르보불닭볶음면이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현지 주류 마켓 채널에 입점했다.
증권가에서는 삼양식품 호황이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 전망한다. 김진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밀양 2공장 가동과 미국 신규채널 입점 및 매대 이동 등의 영향으로 면스낵 수출액은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할 것이다”고 분석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 등에서도 불닭 브랜드 입지가 더 견고해지고 있어 향후에도 해외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는 6월 준공을 앞둔 밀양2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해외 매출 확대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