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기본, 생활비 할인 덤…많이 알수록 돈 버는 ‘뚜벅이카드’
교통비 기본, 생활비 할인 덤…많이 알수록 돈 버는 ‘뚜벅이카드’
[사진=뉴시스]

‘기후동행카드’ 출시를 계기로 교통비 절감이 금융 소비자들의 화두로 떠올랐다. 종료 시간을 정해두고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기후동행카드는 출시 약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25만장을 돌파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국민 대다수가 느끼는 교통비 부담의 체감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교통비 부담이 화두로 떠오르자 국내 주요 카드사들의 움직임도 부쩍 분주해졌다. 기존 교통비 절감 혜택이 포함된 카드 상품을 대대적으로 수정·보완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출시된 교통비 절감 혜택 신용카드로는 △신한카드 티머니 Pay & GO △삼성카드 taptap O △BC 바로카드 K-패스 △우리카드 D4카드의정석Ⅱ 등이 있다.

 

교통비 절감에 커피·영화·이동통신요금 할인까지…‘뚜벅이 알뜰족’ 정조준 한 카드업계

 

카드업계 등에 따르면 ‘신한카드 티머니 Pay & GO’는 모바일 티머니앱을 통해 카드를 등록하면 버스·지하철 이용 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1만5000원이다. 시내버스 외에 고속·시외버스·따릉이·킥보드 등도 20% 할인된다.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인 ‘K-패스’ 신청도 가능하다. 일반·청년·저소득층에 따라 각각 20%·30%·53% 교통비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생활 서비스 관련 혜택도 풍부하다. 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미니스톱 등 편의점 5% 할인,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고객은 자동이체 신청 시 5%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교통비의 경우 전월 실적 30만원을 채워야 하며 7000원의 할인 한도가 존재한다.

 

▲ [그래픽=김상언]ⓒ르데스크

 

‘삼성카드 taptap O’도 교통비 혜택이 부여되는 카드 중 하나다. 연회비는 1만원으로 후불교통카드기능 선택 시 대중교통(버스 및 지하철, 고속버스 제외)과 택시 10%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통비 할인 혜택 외에 총 6가지로 구분된 ‘라이프스타일 패키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소비성향을 고려해 6가지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오로지 스타벅스만 50% 또는 커피전문점 30% 할인을 선택하고 동시에 오픈마켓·소셜커머스·트렌디숍 중 하나를 선택해 7% 할인 또는 1% 적립을 선택하는 식이다. 통신요금의 경우 이동통신3사 자동 납부 시 10% 결제일 할인도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CGV, 롯데시네마 등의 영화관 결제액도 5000원 한도 내에서 결제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C 바로카드 K-패스’는 교통비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카드 중 연회비가 싼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국내 6000원, 해외 7000원 등에 불과하다. 후불 교통카드 신청 시 버스·지하철 월 사용액의 15%를 결제 금액에서 할인해 준다. 일상 생활과 관련된 혜택도 풍부하다. △OTT 및 스트리밍 구독 시 15% 할인 △이동통신 3사 5% 할인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 결제금액 5천원 이상 5% 할인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커피빈·이디야·MGC메가커피·매머드커피 등 결제금액 3천원 이상 5% 할인 등의 혜택이 대표적이다.

 

‘우리카드 D4카드의정석Ⅱ’은 연회비 국내·외 1만2000원으로 후불교통기능 선택 시 시내버스·지하철·택시 사용 금액의 최대 33%까지 할인해준다. 아울러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폴바셋·커피빈 55% 결제일 할인 △모든 편의점 가맹점 11% 결제일 할인 △영화 관람 시 5500원 할인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기후동행카드 등 정부·지자체의 정책에 힘입어 교통비 절감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다”며 “각 카드사들은 기존 교통비 혜택을 부여하는 카드에 생활 서비스 관련 혜택까지 부여해 교통비 절감을 원하는 소비자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비는 국민 실생활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관련 카드 역시 정부 정책에 발맞춰 계속해서 혜택이 추가될 여지가 있다”고 부연했다.  

PREMIUM SERVICE
OPINION NOW

사회 각 분야의 유명인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 분석 자료를 제공합니다.
매일 12시(정오)에 업데이트 됩니다.

오피니언 나우 소개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채널 로그인

르데스크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이 궁금하신가요? 혜택 보기

르데스크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
- 평소 관심 분야 뉴스만 볼 수 있는 관심채널 등록 기능
- 바쁠 때 넣어뒀다가 시간 날 때 읽는 뉴스 보관함
- 엄선된 기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뉴스레터 서비스
- 각종 온·오프라인 이벤트 우선 참여 권한
회원가입 로그인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