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배달 틈타 음식값 인상”…외식업계 꼼수 가격인상 논란
“무료배달 틈타 음식값 인상”…외식업계 꼼수 가격인상 논란

주요 배달 플랫폼이 ‘무료배달’ 서비스를 선보이자 이를 틈타 음식값을 올리는 가게가 속출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배달비 부담이 줄어들 거라는 소비자 기대가 무색하게 일부 가게에선 줄어든 배달비 만큼 음식값을 올리는 방식으로 꼼수인상을 일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쿠팡이츠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에 한에서 무료 배달 정책을 시행했다. 뒤를 이어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이 알뜰배달 무료화를 선언하며 무료배달 전쟁에 참전했다. 고물가 시대에 배달비 부담이 가중되던 상황 속에 배달비 무료 경쟁은 소비자들에게 있어 가뭄의 단비와 같았다.

 

그러나 최근 줄어든 배달비 만큼 음식 가격을 올리는 가게가 잇따라 등장하면서 소비자 부담은 변함없게 됐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김진영 씨(30)는 얼마 전 자주 시켜 먹는 음식 가격이 오른 것을 발견했다. 김 씨는 “자주 시켜 먹는 파스타집 일부 인기 메뉴 가격이 오른 것을 봤다”며 “무료배달을 시작하기 전에 1만1000원이였던 메뉴가 1000원 오른 1만2000원이었다”고 밝혔다.

 

배달비 무료화 이후 음식가격 인상을 경험한 소비자는 김 씨뿐만이 아니다. 성동구의 이철호 씨도 즐겨 먹었던 음식점의 주력 메뉴 가격이 오른 것을 확인했다. 이 씨는 “치킨보울을 포함해 인기 메뉴 대부분의 가격이 올랐다”며 “무료배달을 틈타 올린 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 배달 플랫폼들의 무료 배달 시행 이후 일부 음식점들이 음식 가격을 올려 꼼수 인상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배달비 무료 이후 가격이 상승한 음식들. [사진=독자제공]

 

가뜩이나 고물가에 시달리던 소비자들은 배달비 무료 정책에도 배달비 부담이 결국 줄어들지 않았다는 불만이 나온다. 무료 배달을 시작하면서 사라진 10% 할인 쿠폰까지 고려한다면 지불하는 배달 비용이 똑같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어 서울에 거주하는 1인 기준 1만1000원짜리 음식을 알뜰 배달 시키면 1만4000원 정도가 나온다. 여기에 배민1에서 제공하는 10% 할인 쿠폰 등을 적용하면 1만2600원을 지불하는 셈이다. 그런데 무료 배달이 시행된 후 1만2000원으로 가격이 오르고 쿠폰 등을 적용받지 못하면 실질적으로는 600원정도 밖에 부담이 줄어들지 않은 것이다.

 

한 소비자는 “몇 백원 배달비가 줄어들었지만 음식값 및 최소 주문배달비 상승으로 결국 소비자가 느끼는 부담은 오히려 늘어난 것 같다”며 “또 정말 교묘하게 인기 음식들만 콕 집어서 가격을 올린 게 정말 괘씸하다”고 토로했다.

 

일부 업자들의 가격 인상에 대해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무료배달을 시행하고 자영업자에게 배달비 부담을 전가 시킨 것은 없다”며 “소비자가 내는 배달비는 모두 자사에서 부담하는 것이고 해당 업자들이 가격을 올린 것은 우리(배달의민족)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근 일부 메뉴의 가격을 인상한 용산구의 한 자영업자는 “무료 배달비 시행과 무관하게 재료비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특정 품목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며 “고물가 영향으로 어쩔 수 없었고 보다 나은 서비스와 맛으로 보답하겠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무료 배달 시행을 틈타 가격을 올리는 행위는 소비자들에 대한 배신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플랫폼이 소비자들을 위해 시행한 서비스 정책을 가로챔과 동시에 물가 부담을 플랫폼에게 전가시키는 행위라는 설명이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무료 배달 경쟁으로 겨우 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 부담이 조금 내려갔는데 이를 이용해 가격을 인상시키는 행위는 옳지 않다”며 “작은 탐욕에 눈이 멀어 가격을 올리면 외식 비율은 결국 줄어들 것이고 장기적으로 소비자는 물론 플랫폼과 자영업자들에게 손해일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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