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올해 2분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주력 사업인 가전 사업과 미래 성장 동력인 B2B 사업이 균형잡히게 성장한 결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5일 연결기준 매출액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1.2% 올라 2분기 기준 1조원을 최초로 돌파했다. 매출액또한 전년 동기 대비 8.5% 올랐다. 이는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이다. 증권가에서도 전망치를 뛰어넘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LG전자의 2분기는 실적은 주력 사업과 미래 성장사업에서 고루 성장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사업이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의 지난달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었다.
전장 사업(VS본부)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늘리면서 LG 알파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완성차 업체의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전환에 발맞춰 대응했다.
홈 엔터테인먼트사업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이 이어졌으나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판매추세가 회복되고 있다. TV 콘텐츠 플랫폼인 웹OS 서비스 사업도 실적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 노트북 ‘LG 그램’, 세계 최초 해상도·주사율 가변형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정보기술(IT) 제품을 선보였다. 또 에듀테크 시장 공략을 비롯해 로봇, 전기차 충전 등 유망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 노력도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체질개선과 동시에 확장에 힘을 쓰고 있다. 특히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기회가 열리고 있어 향후 전망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기업개인간거래(B2C) 사업에서도 구독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나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 등 새로운 방식의 사업 모델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조현지 DB금융투자 연구원은 “LG전자는 강하지 않은 전방 수요에도 불구하고 월풀, 일렉트로룩스와 달리 가전 매출이 지속 우상향하며 브랜드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주력 사업이 견조한 가운데 H&A사업본부의 B2B와 구독 가전은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밝혔다. 이어 “중장기 성장 동력(H&A의 데이터센터향 칠러·BS본부의 로봇·전기차 충전기 등)도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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