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5년 조기 개항 계획…2030엑스포 시기 지원
가덕도신공항 5년 조기 개항 계획…2030엑스포 시기 지원
▲ 정부는 가덕도 신공항을 2030년 부산 엑스포에 맞춰 조기 개항하겠다는 계힉을 발표했다. 사진은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사진=부산시]

 

정부는 부산 가덕도신공항을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일정에 맞춰 개항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추진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가덕도 신공항은 내년 12월 공사를 시작해 60개월 뒤인 2029년 12월 공사가 마무리된다. 이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설계 및 보상 등 착공 준비에 들어간다.


가덕도신공항 공사 기간은 5년으로 매우 빠른 초고속 공사다. 정부는 공기를 단축하기 위한 공법과 사업방식으로 공항배치 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기존에 전체 해상매립으로 예정했던 공항 배치계획이 육상과 해상에 거쳐 배치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또한 매립량을 2억1000만㎡에서 9500만㎡로 줄여 해상 매립 기간 등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건설공법 역시 사전절차에 5~15년이 걸리는 부체식과 공사비용이 많이 드는 잔교식을 배제하고 매립식으로 결정됐다. 부지조성공사는 통합발주(턴키)를 통해 소요시간 2년을 단축시켰다.


국토부는 “2029년 12월 개항 시기를 적시하고 대규모 사업량을 통해 발주하면 민간은 이를 처리하기 위한 대규모 장비를 투입하고 인력투입을 강화하는 한편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해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채널 로그인

르데스크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이 궁금하신가요? 혜택 보기

르데스크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
- 평소 관심 분야 뉴스만 볼 수 있는 관심채널 등록 기능
- 바쁠 때 넣어뒀다가 시간 날 때 읽는 뉴스 보관함
- 엄선된 기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뉴스레터 서비스
- 각종 온·오프라인 이벤트 우선 참여 권한
회원가입 로그인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