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잭맨·카일리 제너까지…외국인 입맛 사로잡은 K-조미김
휴 잭맨·카일리 제너까지…외국인 입맛 사로잡은 K-조미김

바다가 인간에게 준 선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김은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밥 반찬 중 하나로 손꼽힌다. 최근 해외에서도 조미김은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 수산식품 수출 1위 품목인 우리나라 김은 세계 124개국에서 수출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전 세계 김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김 수출액은 지난해 22.2% 늘어 1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1~2월 김 수출액은 1억 4136만 달러(약 1946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28.1% 증가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수출 물량 역시 6074톤으로 15.3% 상승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2818만 달러(약 388억원)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이 2313만 달러(약 318억원), 일본이 2298만 달러(약 316억원)를 각각 기록했다. 


과거 프랑스 일간신문인 르 몽드에서 ‘지구를 위해 해조류를 요리하는 한국’이라는 제목으로 김의 우수성을 담은 기사를 보도한 적이 있다. 주로 한국의 친환경 해조류 양식 과정과 첨단화된 김 가공 기술에 대해 자국에 알렸다. 


이 매체는 김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로 “조미김은 그 자체로 하나의 식품인데다 어떤 음식이랑도 어울리는 최적의 조합을 가지고 있다”며 “자연에서 유래된 원재료를 이용해 화학 비료 쓰지 않았다는 점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게 된 원인이다”고 말했다.


과거 김은 ‘블랙 페이퍼’ ‘바다 쓰레기’ 등으로 불리며 맛도 없고 영양가도 없는 음식을 받았다. 최근 한류의 인기가 높아지며 해외에서 김의 인기도 덩달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 해외에서 한국 조미김은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인기가 높다. 사진은 미국의 방송인 카일리 제너의 딸 스토미 웹스터가 간식으로 김을 먹고 있는 모습. [사진=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2021년 한국의 성남 FC에서 활약한 오스트리아 출신 외국인 선수 리처드 빈트비흘러도 한국에 머무는 내내 유명한 김 킬러로 유명했다. 계약이 만료돼 고국으로 돌아갈 때 짐보다 많은 김을 가지고 귀국길에 올라 팬들에게 웃음을 주기도 했다.


또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 휴잭맨도 김 애호가로 그가 조미김을 과자나 간식처럼 먹는 사진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딸 에바와 함께 길거리를 거닐며 김을 먹는 사진은 전 세계 팬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질 정도다. 또 모델 카일리 제너의 딸 스토미가 엄마와 함께 김을 먹고 자랐고, 소문난 한국 조미김 킬러라는 것도 역시 유명한 사실이다. 


한 미국인 누리꾼은 “아이에게 간식으로 김을 주기 시작했다”며 “바삭바삭 먹기도 편하고 고소한데다 영양가도 풍부하다고 하니까 아이들에게 먹이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도 “우리 딸은 학교에 갔다 와서도 부모님은 뒷전이고 김부터 찾아서 자리에 앉는다”고 말해 미국 내 김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해외 누리꾼들은 한국의 김의 특별함으로 참기름을 꼽았다. 조미김을 제조할 때 참기름을 발라 굽고 소금을 뿌리는데, 참기름을 바를 때 나는 고소한 향과 맛은 일본과 같이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는 김과는 완전 차별화 된다는 점에서 한국 조미김을 찾고 있었다. 또 한국 김은 바삭하게 굽는 과정에서 김 특유의 비린내를 날려 외국인이 없어서 못 먹는 음식이 됐다고 말했다.


한 일본인 누리꾼은 “한국 김은 바삭하고 고소하지만 일본 김은 진짜 두꺼운 종이를 씹는 맛이 난다”고 말해 한국 조미김과 일본 조미김의 차이를 엿볼 수 있었다. 


미국 최대 커뮤니티 레딧에서 김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이용자끼리 공유하고 있었다. 한 누리꾼은 “포만감은 없지만 맥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술안주로는 김이다”라고 말해 미국에서는 아이들의 밥 반찬 뿐만 아니라 술안주로도 김을 먹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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